고지사항

서비스 이용약관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스타코프(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충전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의 권리와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라 함은 충전기 및 차지콘을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의미합니다.

2. “회원”이란 이 약관에 따라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가 충전기 및 차지콘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3. “충전기”란 전기차 충전 기능을 수행하는 기기를 말하며, 급속, 완속 충전기 및 과금형 콘센트를 모두 포함합니다.

4. “차지콘”이란 스타코프가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특허권리를 보유하고, 전기차 부하인식, RFID인증, IoT통신, 전기안전 기능 등을 보유한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를 의미합니다.

5. “기기”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거나, 다운로드를 통해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기로서, 컴퓨터, 휴대폰, 스마트폰, 휴대정보단말기, 태블릿 등을 의미합니다.

6. “개인정보”란 회원의 인적사항(이름, 주소, 연락처 등), 회원번호와 RFID카드 정보, 충전기 정보, 차지콘 정보 등 회원이 회사에 제공한 정보와 서비스 이용정보(충전량, 앱 이용내역 등), 이용요금 결제 정보 등을 통칭합니다.

7. “애플리케이션”이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접속하거나, 설치하여 사용하는 웹페이지 또는 프로그램 일체를 의미합니다.

8. “충전 서비스”라 함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하나로서 회원이 충전기 및 차지콘에서 수행하는 전기차 충전 및 이에 부수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②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본 조 제1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하며, 이에 정하지 아니한 것은 일반적인 상 관례에 따릅니다.


제3조 (회원의 정의)

① 회원은 회원가입시점에 회사가 제공하는 요금제에 가입하고, 본인인증방식 등 회사가 정한 방법을 거쳐 요금결제용 카드를 등록한 회원으로서, 본 이용 약관을 승인하고 회원가입신청을 진행한 개인을 말합니다.


제4조 (약관의 개정)

① 본 약관은 수시로 개정 가능합니다. 본 약관을 개정하고자 할 경우, 회사는 개정된 약관을 적용하고자 하는 날(이하 “효력 발생일”)로부터 7일 이전에 약관이 개정된다는 사실을 회사 홈페이지에 공지합니다.

② 본 약관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회원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이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1항에 정해진 바에 따른 회사의 고지가 있은 후 개정 약관의 효력 발생일로부터 7일 이내에 회원탈퇴를 하지 않은 회원은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③ 회사는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여 발생하는 회원 또는 이용자의 피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5조(회원가입 및 계약의 성립)

① 서비스의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회사가 정한 회원가입 절차에 의해 가입신청서를 작성합니다.

② 회사는 제1항과 같은 회원가입 신청에 대하여 회원가입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가입계약을 해지 할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자가 제6조 제2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회사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2.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3.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4. 요금지불능력이나 의사가 없다고 판단되거나 원활한 운영을 저해하거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사는 본 호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의 동의를 얻어 개인정보나 신용정보를 수집, 이용 또는 신용조회회사 등에 제공하거나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③ 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회사가 가입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제6조 (회원탈퇴 및 자격상실)

① 회원은 언제든지 서면, 전화, 기타 회사가 정하는 방법으로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회원 탈퇴 시 회사는 회원에게 제13조에 의거하여 요금의 정산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고, 이에 대해 회원은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 또는 책임을 기일 내에 이행하지 않는 경우

3. 본 약관 및 관계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등 회원자격을 유지시키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회원이 사망한 경우에는 탈퇴 처리됩니다.

④ 회원 탈퇴 시 1개월간 회원 재가입이 제한됩니다. 단, 회사에서 허가한 경우에는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⑤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한 멤버십 카드는 회원탈퇴 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7조(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본 약관에 별도의 규정이 없는 한, 회원이 회사에 등록한 전화번호로 통보, 전자우편 통보, 유선 통보 및 기타의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②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1주일 이상 사이트에 게시함으로서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8조(서비스의 제공)

① 회사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전기 자동차 충전 서비스 및 이에 부수하는 부가서비스 및 결제 업무

2. 회사에서 제공하는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정보제공서비스

3. 회사는 제1항의 각 호의 서비스 이외에도 추가적인 서비스를 개발하여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9조(서비스의 변경 및 중단)

① 회사는 사업종목의 전환, 업체 간의 통합, 사업폐지 등 기타 회사의 판단에 의해 불가피한 영업상의 이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등의 경우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그 제공일 7일 전부터 공지합니다. 단, 변동내용을 구체적으로 공지하기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7일 전에 그 취지 및 공지가 불가능한 변동사유를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제8조에 명시된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천재지변, 전쟁, 폭동, 화재, 파업 등의 쟁의행위, 정전 등 기타 회사의 합리적인 노력으로 제어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회사의 시스템을 포함한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또는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3. 서비스가 제3자와의 제휴를 통하여 제공되는 경우에 당해 제휴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변경되거나 중지되는 경우

4. 기타 원활한 운영을 현저히 저해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③ 제1항 또는 제2항의 사유로 서비스 내용이 변경 또는 중단되는 경우, 회사는 그로 인해 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제10조 (회원카드의 이용 및 관리)

① 회원가입 신청을 완료하면 회사는 회원이 충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APP또는 웹을 통해 회원카드 등록을 지원합니다. 회원카드는 회사가 자체적으로 발급한 RF카드 또는 회원이 희망하는 변하지 않는 주파수 대역을 보유한 RF 및 NFC 신호발생기로 등록 가능합니다.

② 회원카드 발급은 우편으로 제공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회원카드 발급을 위해 요구하는 수집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③ 회사는 필요시 회원에게 회원카드 수령 후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한 카드 등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이 전기자동차 충전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회원카드를 충전기에 접촉하거나 카드번호를 입력하는 행위 등 회사로부터 적법하게 인정된 회원임을 증명하는 행위를 수행해야 합니다.

⑤ 회원카드 및 비밀번호는 회원 스스로의 책임 하에 관리하여야 하며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멤버십 카드가 훼손, 분실, 도난 되거나 비밀번호가 유출되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당해 회원은 즉시 그 사실을 회사에 통지하여야 합니다.

⑥ 회원으로부터 본 조 제6항에 따른 통지를 받을 경우 회사는 즉시 사고 등록 및 당해 회원의 멤버십 카드의 사용을 중지하는 등 필요한 제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단, 회사는 본 조 제6항에 따른 회원의 통고가 있기 전에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⑦ 회사는 발급한 회원카드를 타인에게 대여하여 발생된 피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⑧ 회원카드는 회원 본인이 직접 사용하여야 하며, 회사의 사전 동의 없이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 또는 담보의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11조 (충전기 고장이나 사고 발생 시 준수사항 등)

① 회원은 충전기 이용 시 반드시 회사의 충전기 이용 안내 가이드를 준수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충전기 이용 중 문제 발생 시 본인 및 다른 회원의 안전을 위해 회사로 즉시 알리고 회사의 안내를 준수해야 합니다.


제12조 (충전 사용 기록)

① 서비스 이용장소, 총 누적 충전량 등의 충전기의 정보 기록은 자동으로 충전기에서 회사의 서버로 전송됩니다.

②충전기의 충전량 및 통계데이터 등의 충전기 사용 현황 데이터는 사업자 자산관리 및 보호, 충전기 정상 운영 확인, 충전량에 따른 과금, 충전 사업자 로밍 서비스 및 공동이용 정보 제공 등의 목적을 위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13조 (서비스 이용 및 결제)

① 회원은 회사에서 규정한 요금제를 준수할 것에 동의합니다. 요금제의 구체적 내용은 회사 사이트에 게재하며, 요금제는 시장상황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요금제를 선택한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1. 회원의 신용카드나 또는 다른 유형의 결제정보가 개인 신용등급 및 연체 등의 문제로 인해 결제가 거절되어 서비스 이용에 대한 비용이 정산되지 않을 경우에 회사는 사전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회원자격을 박탈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본인인증방식 등 회사가 정한 방법을 거쳐 결제정보를 등록하고, 전자결제(신용카드 빌링서비스) 방법, 충전 포인트 또는 회사가 인정하는 방법으로 사용요금을 결제하여야 합니다.

③ 회원이 이벤트 등을 통하여 회사로부터 제공받은 충전 포인트의 경우 회사에서 정한 기한 및 이용 방법에 한해서만 이용 가능하며 회원 탈퇴 시 환불 및 타인에게 양도되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언제든지 회원의 결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회원의 제반 실적이 잘못된 경우에는 이를 정정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발생된 요금을 개별 서비스 이용 종료 시점에 등록된 결제정보 또는 충전 포인트를 통해 회원에게서 수령합니다. 충전기 통신 장애 또는 타사업자 정보 제공 지연 등으로 인해 서비스 이용 종료 시점에 수령하지 못한 요금이 있을 경우,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결제정보를 통한 결제 또는 충전 포인트 차감을 통해 이를 수령할 권리가 있습니다. 이용계약 해지 등으로 발생된 요금은 즉납 또는 회사가 별도로 납입 기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⑥ 서비스 요금을 지정한 기일까지 납입하지 아니한 때에는 그 요금의 100 분의 2 에 상당하는 가산금을 납부 시까지 한 달 기준으로 부과 합니다.

⑦ 회원은 청구된 요금 등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경우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⑧ 회사는 이의신청 접수 후 30일 이내에 이의 타당성 여부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회원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⑨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본 조 제 1 항에서 정한 기간 내에 이의신청 결과를 통지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사유 및 재지정된 처리기한을 명시하여 이를 회원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⑩ 회사는 요금 등을 반환하여야 할 회원에게 미납요금 등이 있을 경우에는 반환하여야 할 요금 등에서 우선 변제하고 반환할 수 있습니다.

⑪ 회사는 요금 등의 과납 또는 오납이 있을 때에는 그 과납 또는 오납된 요금을 반환합니다.

⑬ 충전기를 통한 충전 서비스 이용은 회사를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제14조 (서비스의 일시 이용 정지)

① 회원은 장기 해외 출장, 입원 등 본인의 사유에 의해 15일 이상 서비스 이용을 일시 이용정지 하고자 할 때는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일시 이용 정지 개시 5일 이전에 그 기간을 정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일시 이용정지를 신청한 기간이 넘도록 이용자의 의사표명이 없을 경우, 회사는 자동적으로 서비스를 재개합니다. 단, 서비스 일시 정지 기간은 1년 내 총 60일을 넘을 수 없습니다.

1. 서비스의 일시 이용 정지 기간은 15일 미만으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2. 회원의 군입대, 해외체류, 형집행, 행방불명 등의 사유로 1년내 총 60일을 넘겨 장기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할 경우에는 회사에 장기일시정지를 신청해야 합니다. 장기일시정지 신청의 구체적 내용은 회사 사이트에 게재합니다.

② 회사는 일시 이용 정지 기간 동안에는 해당 기간 동안의 이용료를 받아서는 안 됩니다.


제15조 (서비스의 이용 휴지)

① 서비스의 이용시간은 업무상 및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는 서비스 유형별로 이용가능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② 다음과 같은 사유로 서비스의 휴지가 발생하는 경우에 회사는 그 사유 및 기간을 명시하여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지하여야 합니다. 

1. 서비스의 개선을 위한 정기 점검

2. 고객 데이터베이스 갱신을 위한 정기 점검

3. 국가 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상황 발생 시

4. 회사와 회원이 합의한 경우


제16조 (차지콘 무상 임대 프로모션)

① 차지콘 무상 임대는 회사가 정한 금액의 충전 요금을 선납할 경우 차지콘을 회원에게 무상으로 임대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② 무상 임대 기간은 충전 서비스가 이용되는 한 3개월 씩 자동으로 연장됩니다.

③ 회원은 설치장소 제공자와의 협의를 통해 차지콘의 희망 설치장소를 회사에 제시할 수 있으며, 회사는 설치를 위한 기술적 검토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회원에게 안내합니다.

④ 회사는 설치가 가능할 경우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설치준비에 착수하며,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장소에 대해 설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설치를 희망하는 건물에서 한국전력 및 건물 소유자와 전기사용 계약 체결이 어려운 경우

2. 일반 콘센트가 존재하지 않고, 설치를 위해 과도하게 많은 비용이 발생할 경우

3. 통신 환경이 불량하거나 차지콘 파손 위험이 높은 등 설치장소에서 원활한 충전 서비스 이용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4. 교체를 희망하는 일반 콘센트가 연결된 배전시설이 기술적으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5. 설치장소의 서비스가 전기사고 등 인명, 재산 피해에 대한 우려가 있을 경우

6. 설치가 전기공사업법 등 관련 법규나 사회 보편적 가치를 위반할 경우

⑤ 회원은 충전기 설치 과정에서 설치장소 벽면 및 바닥에 타공 및 부속품을 결속하는 행위, 안내물을 접착성 화학 재료로 부착하는 행위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특히 회원의 요구, 안전상 이유, 또는 기타 정황적 필요에 의해 이미 타공 및 부착한 시설을 활용하지 않고 추가적으로 타공 및 부착하는 행위 또한 동의합니다.

⑥ 설치가 완료된 이후 입주민 또는 관리주체의 요구, 단순 변심, 이외 회원이 제기하는 기타 사유로 회원이 회사에게 철거를 요청할 경우 최초 신청, 단말기 설치 및 회수 과정에서 발생한 모든 비용이 회원에게 청구됩니다. 이 비용은 기존 선납 비용에서 일부 또는 전액 차감할 수 있으며, 잔여 선납 비용은 환불됩니다. 이 비용이 잔여 선납 금액을 초과할 경우 회원은 이를 회사에 지급합니다.

⑦ 선납된 충전 요금의 환불은 불가능하며, 회원은 해당 충전 요금을 스타코프가 운영하는 충전기에서 일반 회원 요금으로 활용하거나, 스타코프와 충전기 공동이용을 협약한 충전 사업자의 충전기에서 협약된 로밍 요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⑧ 프로모션으로 설치된 차지콘에 대한 소유권은 스타코프에게 있으며, 회원이 충전 서비스 이용을 3개월 이상 중단할 경우 스타코프는 무상으로 임대한 차지콘을 회수하거나, 통신계약 및 전기사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차지콘 임대를 유료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⑨ 회원이 희망하는 장소에 차지콘을 설치하기 위해 발생하는 배선, 외함 등의 부가적인 재료 및 공사 인건비, 한국전력 시설부담금은 회원이 부담하며, 이는 충전 포인트, 현금 등 회사가 정하는 방식으로 지불합니다. 한국전력 시설부담금의 경우 한국전력의 정책에 따라 환불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원 또한 시설부담금 납부액을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⑩ 회원은 설치한 차지콘을 본인이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는 공용으로 개방하며, 회원 또한 모든 공용 차지콘 및 타 회원이 개방한 차지콘에서 충전 서비스를 이용할 권리를 가집니다.

⑪ 무상 임대를 통해 설치된 충전기는 스타코프가 충전기 정보 제공을 협약한 환경부, 티맵모빌리티 등의 충전기 정보 시스템에 등록되어 지도에 표출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는 다른 사업자에게 자동으로 연동되어 기타 사업자의 네비게이션, 충전소 애플리케이션 등에 표출될 수 있습니다.


제17조 (개인정보 수집)

①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수집 시 회원관리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필수사항으로 수집하고, 마케팅 수행을 위해 필요한 이외의 정보를 선택사항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수집 시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 성명 및 생년월일

2. ID(고유번호)

3. Password(고유번호)

4. 전자우편주소

5. 휴대폰번호

6. 주소

7. 차량정보

8. 회사가 정한 방법을 통해 검증이 완료된 결제정보

9. 기타 회사에서 정한 필수항목

② 회원은 회사에 제공한 등록정보와 관련하여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회사에 그 변경사실을 통지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그 변경사실을 통지하지 아니함으로써 발생한 일체의 손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서비스 이용 및 마케팅 정보 수신)

① 회사는 충전기 서비스 정보 등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및 상품 추천, 각종 행사, 이벤트 등의 광고성 정보를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문자(SMS 또는 카카오 알림톡), 푸시, 전화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합니다.


제19조 (개인정보 이용과 제공)

① 회사는 다음 각 호 이외의 목적으로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회원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 배송업무상 배송업체에 배송에 필요한 최소한의 회원정보를 알려주는 경우

2. 충전기 설치에 필요한 제반 업무 상 설치업체 및 한국전력에 설치를 위한 최소한의 회원정보를 알려주는 경우

3. 회원 및 이용자 상담을 위한 고객센터 운영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회원 정보를 알려주는 경우

4. 주차장 관리시스템 연동 서비스 등 타 사업자 시스템 연동을 통한 회원 전용 부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소한의 회원 정보를 알려주는 경우

5. 기타 관련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제20조 (회사의 면책)

① 회사는 천재지변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기타 이에 준하는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③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생긴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이 게재하는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⑤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⑥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나 본 약관 위반행위로 인하여 회사가 당해 회원 이외의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당해 회원은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시켜야 하며, 그로 인하여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21조 (준거법 및 합의 관할)

이 약관은 대한민국 법률에 따라 규율되고 해석됩니다.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으로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에는 법령에 정한 절차에 따른 법원을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제22조 (관계법규의 준용)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별도의 약정이 없는 한 관계 법규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관계 법규에서 정하는 바가 없으면 일반적인 상관례에 따르거나 회사와 회원이 합의하여 정할 수 있습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20년 4월 8일부터 시행합니다.

본 약관은 2020년 7월 3일 개정 공지되어 2020년 7월 10일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본 약관은 2020년 9월 23일 개정 공지되어 2020년 9월 30일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본 약관은 2020년 10월 22일 개정 공지되어 2020년 10월 29일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본 약관은 2021년 2월 20일 개정 공지되어 2020년 2월 27일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본 약관은 2021년 2월 24일 개정 공지되어 2020년 3월 3일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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